-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올바른 용어를 발굴·보급하고, 장애인먼저실천운동과 인식개선에 모범적인 사례를 발굴함으로써 성공적인 사회통합 환경 조성에 기여
- 유관기관과 다양한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권익증진 방안 마련
모니터 사업
대중매체 모니터를 통한 장애 차별 문제 해결을 위해 올바른 용어를 발굴 및 보급하고 장애관련 이슈에 대해 신속하게 모니터하고 분석하여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개선 및 용어 순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
- 장애관련 기획모니터
- 이달의 좋은 기사 선정
- 올해의 좋은 방송 선정
- 장애 차별용어 모니터 및 용어 개선
- 모니터 보고서 배포
장애인먼저실천상 시상식
장애인식개선 및 권익증진에 앞장 선 개인과 단체를 발굴하여 참여를 유도하고
장애인먼저실천운동 확산
장애인먼저실천캠페인
- 탤런트 정선경, VJ 김형규, ‘용하다 용해’ 만화작가 강주배, 앵커 오수현 등을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홍보대사로 위촉하여 캠페인 및 행사를 통해 전국민에게 장애인식개선에 관한 파급효과를 극대화
500원의 희망선물(2005년 ~ 2022년)
전국의 장애청소년 가정 또는 시설을 대상으로 삼성화재 RC와 장애인관련단체의 추천을 통해 매월 1개소씩 생활환경을 개선하여 장애인의 욕구 및 자립 생활의 기반을 마련하고 표준 리모델링이 될 수 있는 매뉴얼 보급
모두를 위한 패션 ‘하티스트’
기성복 착용이 어려운 휠체어 사용자를 위해 디자인과 편의를 높인 의류를
제작하여 장애인의 의류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며 패션에 대한 선택권 확대
기업 및 사회단체 연계 캠페인
- 사업내용 : 장애인식개선 및 역량강화에 관심 있는 기업 및 사회단체와 연계하여 지원을 통해 삶의 질 향상
- 세부사업 : 장애인 교육시설 환경 개선사업 / 소원을 말해봐 / 사회통합지원 캠페인 / 핸즈온 봉사활동
- 유관기관의 협력체계를 활용하여 장애인 권익증진 방안을 모색
- 홍보대사의 활발한 참여로 장애인먼저실천운동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
- 장애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권익 증진을 위해 올바른 환경 조성